카테고리 없음

어둠의 권세에서_Sing Christ, the Triumph of Light [통찬92장]

B.H.Hwang 2022. 11. 22. 06:48

https://youtu.be/sLj7ZrO7ARs


_어둠의 권세에서
_Sing Christ, the Triumph of Light
_통일 찬송가 92장

▶말씀
_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골 1:13)
_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원한을 풀어 주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들이 나라를 얻었더라...심판이 시작되면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완전히 멸망할 것이요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다 그를 섬기며 복종하리라 (단 7:18, 22, 26-27)

▶ 매일성경QT 2022. 11. 19.(토)
_본문: 다니엘 9:1~19
_제목: 다니엘의 기도

(요약)
🍂6장: 매일 하나님께 기도를 드린 다니엘은 그를 시기하는 음모자들이 꾸민 계략 때문에 사자 굴에 던져졌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보호하시고, 그를 시기하는 자들을 사자 굴에 던지게 하셨습니다. 다리오는 온 나라에 하나님을 높이는 조서를 내립니다.
🍂7장: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네 짐승의 환상을 통해 폭력적이고 야만적인 세상 제국으로 성도가 고초를 겪게 되지만 결국 세상의 권세를 이기고 나라를 다시 차지하게 됨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영원히 설 것을 보여 주십니다.
🍂8장: 다니엘은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을 보는데, 이는 바벨론 이후에 일어날 메대-바사(페르시아) 제국과 헬라(그리스) 제국을 상징합니다. 특히 숫염소(헬라)의 뿔(알렉산더)에서 돋아난 작은 뿔(에피파네스)이 하나님의 백성을 짓밟고 하나님을 대적합니다. 가브리엘은 다니엘이 본 환상의 의미를 해석해 주고, 그 환상을 잘 간직하라고 합니다. 환상의 주된 내용은 성도의 고난과 박해자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9장: 다니엘은 예레미야가 예언한 70년의 황폐함을 깨닫고(1-2) 하나님께 민족의 죄악을 고백하며 용서를 구하고(3-15), 주의 얼굴빛을 황폐한 성소에 다시 비춰 주시기를 간구합니다.(16-20) 이에 하나님은 가브리엘을 보내어 다니엘을 격려하시고(21-23),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8장)의 의미를 알게 하십니다.

(나눔)
다니엘서의 전반부(1-6장)는 바벨론 왕들의 꿈을 통해 하나님의 영원한 권세와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함을 찬송하게 합니다. 후반부(7-12장)는 다니엘이 본 환상을 통해 역사적으로 가장 강력한 제국들(바벨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의 악행으로 성도들이 받을 고난을 예고하고, 영원 전부터 계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세상의 권세가 빼앗기고 멸망하게 되며, 세상의 권세는 그 앞에 복종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영원히 설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다니엘서는 성경을 통독할 때마다 다니엘과 세 친구들 부분에서는 참 재미있게 읽긴 하였지만 후반부의 말씀은 '어렵다. 어렵다. 아이고 어렵다' 하고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큐티가 참 좋은 것은 환상과 해석을 대조해보면서 교재의 해설을 통해 더 깊이 말씀을 알게 되는 재미가 있습니다. 숫양과 숫염소 그리고 뿔의 환상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세상의 나라가 아무리 강해도 양과 염소처럼 하나님께 제물로 드려지는 한낱 동물 수준에 불과하고 왕의 권력이 아무리 강해도 제물이 된 동물의 뿔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매년 11월이 되면 다니엘 기도회를 합니다. 금년에는 90여 교단의 국내외 1만5천5백여 교회가 기도회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오늘 다니엘 9장에서 드리는 다니엘의 기도를 마음에 품고 수많은 성도들이 함께 개인과 민족의 죄악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며 하나님의 나라가 영원하심을 찬양하는 것에 감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도)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모든 죄와 허물을 대속해 주시고, 어둠의 권세에서 인생을 건져 주시며,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의 참 모습을 보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범죄 하였고 악을 행하였습니다.(15)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빛을 주의 황폐한 이곳에 비추소서(17)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기도하오니(18) 주여 들으소서.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19)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습니다. 아멘.

▶곡에 관하여
이 찬송은 마경일 목사께서 가사를 쓰시고,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을 작곡하신 박태준 장로께서 작곡하여 "개편 찬송가(1967)"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1983년 "통일 찬송가" 편찬 때 "청산에 살리라"의 작곡자로 잘 알려진 김연준 장로께서 다시 작곡을 하여 수록하였습니다. 2006년 "21세기 새찬송가" 398장에 부르기 쉽게 편곡을 하여 실었는데 어릴 때부터 익숙하게 불렀던 찬송이라서 그런지, 리듬이나 곡조가 오히려 노래하기에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영상은 통일 찬송가 92장으로 준비했습니다. 다니엘서를 배경으로 써진 찬송은 아닙니다만 가사 하나하나가 다니엘서의 말씀을 아주 잘 표현한 찬송인 것 같습니다.

▶Artist
_작사: 마경일 (馬慶一, 1912~1987, 1967작)
_작곡: 김연준 (金連俊, 1914~2008, 1983작)
_노래: 황병혁 (B. H. Hwang)
_반주: 33인조 교회 챔버 오케스트라

#다니엘9장
#다니엘기도